Ogaeng

Journey to Growth Hacker

오픈소스마케팅 커뮤니티의 다음 스텝

16 September 2019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지난 2년간 오픈소스마케팅이라는 마케터 커뮤니티를 운영해왔습니다. 세계적으로 잘 형성되어 있는 개발자 커뮤니티와 디자이너를 위한 Behance나 Dribbble를 보면서 마케팅 업계는 많이 부족하다는 걸 느꼈습니다. 찾아보면 찾아볼수록 상업적인 목적을 가진 곳만 넘쳐나고 있었고 제대로 된 블로그도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제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나누기 위한 블로그를 열었고 나름대로 반응이 좋았습니다. 그다음으로 현업 마케터를 위한 커뮤니티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커뮤니티를 시작했습니다. 직접 커뮤니티 사이트를 만들기에는 실력이 부족했고, 카페나 밴드를 만들기에도 애매했습니다. 그래서 접근이 가장 쉬운 카카오톡 오픈채팅을 개설했고 지금은 천 명이 넘는 인원이 함께 대화를 나누고 있습니다.

이 커뮤니티에서는 서로 모르는 것이 있으면 도움을 주고, 한 달에 한 번 커피모임이라는 이름의 마케터 네트워킹 모임을 했고, 마개이너부터 토론회, 독서모임까지 마케터를 위한 다양한 스터디가 만들어졌고 아직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더 재밌는 건 커뮤니티를 통해 함께 일할 동료를 맞이하는 분도 점점 늘어나고, 마음이 맞는 친구를 만드는 분들도 많다는 것입니다.

이제는 제가 없어도 문제없이 잘 운영되는 커뮤니티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오픈소스마케팅의 다음 스텝을 밟아보려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다음 스텝은 다음과 같습니다.


I. 무상으로 제공하는 마케팅 온라인 교육

II. 오픈소스로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도구 제작

III. 검증된 마케팅 인재 추천


먼저, 마케팅 업계에도 생활코딩과 같은 곳이 하나쯤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마케팅 교육 과정이 서울에 집중되어 있어 지방에서 근무하고 계신 분들께서는 오랜 시간을 들여 서울에 와서 교육을 받거나 포기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누구나 인터넷만 있다면 무료로 들을 수 있는 마케팅 교육 사이트를 오픈하려고 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시작으로 기초부터 고급 수준의 교육까지 제작할 계획입니다. 다른 사람의 컨텐츠를 짜깁기하거나 어설픈 실력으로 강의하고 있는 분이 계신다면 긴장하셔야 할 겁니다.

두 번째로 온라인 강의가 어느 정도 완성된다면 워드프레스와 같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마케팅 도구를 제작할 생각입니다. 오픈소스마케팅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마케터가 원하는 도구를 하나씩 개발해 오픈소스화 할 생각입니다. 깃허브 등에 올라와 있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보면서 항상 부러움을 가지고 있었는데, 저희 커뮤니티에서 마케터를 위한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한 번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그동안 진행했던 스터디 참여자를 대상으로 마케터 전문 헤드헌팅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오픈소스마케팅에서는 다양한 스터디가 생겨나고 운영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마개이너’ 스터디는 경쟁률이 15:1이 넘어가는 많은 마케터가 참여하고 싶어 하는 스터디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스터디 참여자들 대부분이 많은 연봉 상승과 원하는 회사로의 이직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스터디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스터디를 통해 역량이 향상된 분들을 좋은 기업에 소개해주는 역할을 하려고 합니다.

지금까지 생각하고 있는 건 위의 3가지입니다. 언제나 그렇듯 생각은 바뀔 수 있고 더 좋은 방향으로 흘러갈 수도 있으니 하나씩 차근차근하다 보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 일이 저 혼자 다 할 수 있는 건 아니기 때문에 함께 할 동료도 필요합니다. 언제든 도움을 주실 수 있는 분이 계신다면 염치 불고하고 도움을 요청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업데이트되는 소식을 받아보시려면 Ogaeng 페이지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