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gaeng opensource marketing

'일상 마케팅'을 시작합니다.


“아니 X발 무슨 다 경력직만 뽑으면 나같은 신입은 어디서 경력을 쌓나?”

where_build_up_career_01

출처: tvN, SNL Korea

2014년 SNL을 통해 유행했던 유병재의 대사입니다. 저 대사는 아직도 큰 공감을 형성하고 있는데, 최근 대기업의 신입 채용이 크게 줄었고 중소기업에서는 가르칠 것이 많은 신입보다는 바로 업무에 투입시킬 수 있는 경력을 가진 인재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그 뿐 아니라 신입사원을 모집하면서도 모집요강을 보면 거의 2년 이상의 경력직에 버금가는 사람을 찾는 곳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나쁘게 말하자면 ‘경력직들아 지원해라! 그렇지만 우리는 너에게 신입 연봉을 주겠다!’라는 의미를 품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이 울며겨자먹기로 경력을 가지고도 신입으로 지원하는 것이 현실이기도 합니다.

참고기사: ‘경력사원’만 뽑으면 저 같은 ‘신입’은 어디서 경력을 쌓나요

자, 그럼 이제 곧 취업시장에 뛰어들어야 할 졸업예정생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경력이 있는 선배들과도 같은 자리를 두고 경쟁해야 하고, 더 심한 경우는 아버지 세대와도 경쟁을 해야 하는 시대가 찾아왔습니다.

최근 학생들을 보면 경력 비슷한 것들을 이력서에 채워넣기 위해 인턴쉽과 공모전과 같은 대외활동에 목숨걸고 참여하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런 대외할동도 무수한 경쟁을 뚫고 선정되어야 하는 점에선 취업시장과 다를 것이 없습니다.

직장인과 비교해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이점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좀 더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취미활동 플러스 알파 정도의 시간으로 마케팅을 배워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싶어 이 글을 작성합니다. 물론 학생이 아닌 분들도 충분히 함께 따라 해 볼 수 있을 겁니다.


I’m a Marketer

저는 마케터입니다. 더 자세히는 디지털 마케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즐겨보는 페이스북, 네이버, 뉴스기사, 유튜브 등의 매체에 컨텐츠를 만들어 올리기도 하고, 여러분이 그렇게 보기 싫어하는 광고를 집행하고 분석하는 일을 합니다. 그래서 저는 현업 마케터로써 마케터를 목표로 하는 사람들에게 취미를 활용해 마케팅 활동을 배워볼 수 있도록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하나씩 따라하다보면 어느 순간 멋진 포트폴리오를 가진 마케터가 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간단히 계획을 말씀드리자면, 자신의 취미와 관련된 블로그를 만들고 어떤 글이 인기가 있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분석하는 방법부터 시작하여 페이스북, 구글 등의 매체를 활용하는 방법을 차근차근 따라 해볼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주로 다른 곳에서는 쉽게 접하지 못했던 기술적인 부분을 많이 알려드리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 같습니다.

저와 함께 차근차근 따라가다보면 자신만의 색깔이 담긴 멋진 블로그 하나 정도는 건질 수 있을 거라고 자신합니다. 실제로 이런 마케팅 기술이 집약된 멋진 블로그를 소유하고 있는 마케터를 그렇지 않은 사람이 단 몇년의 경력만으로 뛰어넘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어쨋든, 저도 함께 배워가는 입장이기 때문에 우리가 서로 이 블로그를 통해 소통하고 발전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 글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이 글 공유하기

업데이트되는 소식을 받아보시려면 Ogaeng 페이지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comments powered by Disqus